(2) 매수도 전략적으로 할 수 있다? (지지선 매수 + 매수 전략 결론)
두 번째 매수 방법은 조정 상황 속 지지선에서 매수를 하는 방법입니다. 박스권 돌파 매매 기법에서 매수 과정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첫 번째 매수 방법은 안정적인 종가 매수였죠.
지난 편 보기.
https://assetcoach.tistory.com/98
매수도 전략적으로 할 수 있다? (종가 매수)
매수는 여러 방법으로 할 수 있어요. 투자자마다, 상황마다 매수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나름의 장단이 다 있어요. 잘 파악해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실행해보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이번에는
assetcoach.tistory.com
두 번째 매수 방법은, 돌파 이후 약한 조정이나 눌림을 노려서 돌파가 일어난 장대 양봉상의 지지선 부근에서 매수하는 방안인 셈입니다. '조정 시 지지선에서 매수'한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종가를 기준으로 매수하는 방법은 바로 상승하는 종목을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그러나 실제로 박스권 돌파 매매를 해보시면 알겠지만, 돌파 다음 날 미약한 폭이라도 조정을 주고 상승하는 경우를 많이 겪으실 겁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배경으로 등장한 매수 방법이 조정 시 지지선에서 매수하는 방법인 겁니다. 가격적으로 종가 매수보다 메리트가 있죠.
보통의 상황을 염두해서 예시 상황을 상상해보겠습니다. 돌파가 일어난 다음 날, 전날에 발생한 급등으로 의한 세력과 잠재 수요자들의 피로감과 일시적인 차익 실현 매도세가 존재할 겁니다. 이러한 경우 돌파가 일어난 다음 날에는 주요 지지 가격대 부근까지 떨어지는 구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력이 정한 주요한 지지 가격대 부근 밑으로는 쉽게 거래를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의미한 지지선이 차트 위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며칠 동안 지지선을 기준으로 횡보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러한 지지선을 발견했다면, 그 지지선에 맞춰서 매수하는 방안은 종가 매수보다 더 가격적인 우위가 있는 방안일 것입니다.
지지선이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면 어쩌죠? 가장 흔한 상황은, 일차적으로 돌파 다음 날 발생한 지지선이 있고, 횡보하면서 보이는 지지선이 있는 상황입니다. 무슨 지지선을 기준으로 매수할 지는 정답이 하나가 아닐 거에요. 지지선까지 떨어지고 나서 상승할 지, 지지선까지 떨어지지 않은 채 바로 상승할 지는 모르는 일이니까요. 1차 지지선에서 매수하던, 2차 지지선에서 매수하던, 1차 지지선에 50%, 2차 지지선에 50%으로 분할 매수를 하던 간에 자신의 생각대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지선 매수를 노릴 시, 조정폭이 크지 않고 바로 상승하는 종목은 놓치게 될 가능성이 높겠죠. 종가 매수와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과 가치관에 맞게 종가 매수를 할 지, 지지선 매수를 할 지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세 번째 매수 방법은 종가 매수와 지지선 매수를 혼합한 방법입니다. 돌파가 일어난 당일 종가에 자금 80~ 90%를 활용해서 매수하고, 나머지 10~ 20%는 다음 날 기준 전일 돌파 양봉 종가보다 약간 낮은 상단 지지선 부근에서 매수를 걸어놓는 것입니다.
조정을 거치지 않고 상승하는 경우에도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장 초반에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에도 차익 실현이 가능하다는 것이 종가 매수의 장점인데, 종가 매수와 지지선 매수에 분할해서 투자하면 이러한 종가 매수의 장점을 잘 활용할 수 있겠죠?
또한 장 초반에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도 지지선 매수를 걸어놨기 때문에, 매수 평단가가 낮춰지게 될 것입니다. 지지선 매수의 장점인 가격적 우위도 챙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종가 매수와 지지선 매수를 혼합한 방법이 무조건적으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종가 매수가 더 유리한 경우에는 종가 매수로 해야겠죠. 지지선 매수가 더 합리적인 상황에서는 지지선 매수로 거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매수 방안을 선택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여기서 나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돌파가 일어난 장대 양봉의 장중 패턴을 뜯어보면 무슨 매수 전략이 자신에게 가장 합리적일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겁니다. 짧게 말해보자면, 박스권 돌파 시 15분봉으로 하루 동안의 캔들 패턴을 살펴보면 상황 파악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대략적으로 캔들 패턴은 2가지로 나눠질 겁니다. 사진도 첨부하고 그러고 싶으나 이동 중이라 멀미가 슬슬 오네요. 간략히 얘기하고 나중에 또 다뤄보려고 합니다.
우선 첫 번째 패턴은 장 막판 급등 패턴입니다. 대체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즈음까지 주가가 거의 정체한 상태로 상승과 하락 폭이 좁은, 평평하게 횡보하다가 장 막판에 급등하여 상승으로 마감하는 패턴이 있을 겁니다. 정확히 오전 10시나 오후 2시가 아니더라도, 대략적으로 아무튼 장 중에 정체하다가 장 막판에 급등해서 마감되는 패턴인 셈입니다.
두 번째 캔들 패턴은 장 초반 급등 패턴입니다. 장 초반에 급등하고, 장 마감까지 거의 동일한 가격대에서 세력이 매집하며 횡보를 하는 패턴인 것입니다.
장 막판 급등 패턴으로 매집했다면, 세력이 매집한 매물 가격대 자체가 아래 쪽에 분포해 있을 겁니다. 장 막판 급등이니, 세력의 평균 매수 단가보다 종가가 더 높을 겁니다. 매집을 끝내고 추가로 주가를 올린 상태잖아요. 다음 날 세력이 바로 차익 실현을 해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바로 차익 실현을 전부 해버리려고 시도하면, 급락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요소 때문에 세력의 수익률은 마냥 좋지만은 않을 거에요. 그래서 세력 입장에서는 약간의 조정 정도로만 세력의 초반 수익률을 확보하려고 할 겁니다. 그리고 더 상승시켜서 단계적으로 차익 실현을 하는 게 세력 입장에서 바람직한 전략일 겁니다.
반면, 장 초반 급등 패턴으로 세력이 매집했다면 어떤 상황일까요? 매집 단가 부근보다 더 높은 가격대로 주가를 추가 상승시키지를 못한 상황인 것입니다. 장 초반 급등 패턴이라면 세력은 아직 차익을 실현할 수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차익을 낼 만한 가격 상승을 못시켰으니까요. 세력이 수익을 보려면, 필연적으로 다음 날 해당 가격대보다는 주가를 상승시켜야 하겠습니다.
박스권 돌파 당일을 15분봉 정도로 살펴봤더니 장 막판 급등 패턴이라면? 다음 날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일 겁니다. 반대로 장 초반 급등 패턴이라면? 다음 날 주가가 안 오르면 세력만 손해보는 상황인 거죠.
이렇게 상황을 파악해보시고, 그에 맞춰서 종가 매수와 지지선 매수를 결정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식입니다.
박스권 돌파 당일, 매집이 이뤄지는 상황 속에서 매물이 집중된 구간과 종가 사이의 간격이 작을 수록 종가 베팅이 유리합니다. 매물이 집중된 구간과 종가 사이의 간격이 클 수록 다음 날 지지선에서 노려 매수하는 방법이 유리할 것입니다.
종가 매수와 지지선 매수를 혼합하는 방식을 사용하더라도, 이렇게 당일 캔들 패턴으로 세력의 이익 관계를 유추해보고 합리적으로 종가 매수와 지지선 매수의 자금 분배 비율을 설정하면 좋을 듯 합니다. 박스권 돌파 당일 캔들 패턴은, 어느 정도 물량을 종가 매수와 지지선 매수 각각에 투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예외 사항은 장중 내내 서서히 상승하는 패턴이 있겠어요. 계단식 상승 패턴이라고 생각해봅시다. 계단식 상승 패턴일 경우 세력의 평균 매수 단가는 시가와 종가의 중간 정도 부근이겠죠? 좀 더 구체적인 지지와 매물 정도를 확인하려면 매물대 차트를 참고해야겠습니다. 계단식 상승 패턴이면 종가 매수와 지지선 매수를 혼합하는 방식에서, 세력의 평균 매수 단가를 고려해서 배분 비율을 정하면 될 것입니다.
기술적으로도 수급적으로 박스권을 돌파했을 때 이후 추세는 매번 환상적일까요? 당연히 추세가 크게 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추세가 작게 날 수도 있고, 아예 하락을 기록할 수도 있어요. 기술적 분석과 트레이딩은 가치의 그림자만 보고 베팅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확률적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속하면서 수익이 나는 구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스권 돌파가 일어나면 무조건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예상과 다르다면 반드시 손절로 대응해야 할 겁니다. 손절선을 설정하시는 것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박스권 돌파 매매 전략에 대한 자금 규모를 설정해놓고, 박스권 돌파 종목을 여러 개 분산 투자한다던지 등 리스크 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보다 먼저 매크로의 영역도 검토해보는 것도 좋구요. 전체 주식 시장이 어떻게 흘러가는 지 등의 고려도 안정적인 수익을 얻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수 전략은 말 그대로 매수 전략일 뿐입니다. 다른 모든 것들에 대해서 고려하지 않은 채 매수 전략만 집중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요인들을 다 고려한 이후 매수 전략을 결정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에셋코치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