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관리, 투자 R&D 과정 공유하는 곳

궁금하신 건 leejunwoo@team-academi.io으로 요청 부탁드립니다.

단기 매매의 기초

눌림목 매매가 적합한 종목은.. (검색식 포함)

에셋코치 2024. 7. 17. 14:53
728x90

눌림목은 차트 상에서 정말 다양한 패턴으로 나오게 됩니다. 경우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정형화된 검색식으로 이상적인 눌림목만 찾으려 하면 수익을 제대로 못 벌 수 있습니다.


검색식만 믿고 샀다가 물리는 경우도 있어요.


이상적인 눌림목은 현실적으로 잘 없거든요. 매일 매일 나오지도 않고, 이상의 기준도 모호해서 좋은 눌림목이 많이 있음에도 검색조건식으로는 안 나오는 상황이 있습니다. 세부적인 조건을 과도하게 지정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는 겁니다.

실제로는 눌림목 매매에 적합한 종목도, 미세한 조건의 차이 때문에 검색되지 않는 상황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검색식은 종목의 범위를 찾아내는 도구, 툴로만 사용하는 겁니다. 어느 정도 범위로 종목을 검색하면, 일일이 차트를 직접 확인해가면서 눌림목 매매에 적합한 종목이 맞을 지 의사결정을 해내가야겠습니다.


눌림목 매매 검색식만 믿고 있으면 큰일 치를 수 있어요.


눌림목 매매 시 종목 선정은 결국 투자자의 이해도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기에 이해를 잘 해봐야겠어요. 우선 이러한 맥락을 기반으로 눌림목 종목 검색 방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눌림목 종목 검색 방법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눌림목을 어떤 관점으로 정의했느냐에 따라서 여러 방법이 있을 거에요. 이번에는 보편적으로 투자자 분들이 합리적이라고 평가하는 검색식 하나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설명드리는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에게 최적화된 검색 기준을 만들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눌림목 검색 예시.

첫 번째 지표. 유동성.
우선 첫 번째로 유동성이 너무 부족한 종목은 제외하고 찾아야겠죠. 눌림목이 발생하는 날의 거래량은 감소하니, 그 날 자체로 유동성을 판별하는 것은 너무 편파적이겠습니다. 물론 눌림목 자체의 거래 대금도 크면 클 수록 좋겠어요.

A: 5일 평균 거래 대금(단위: 100만) 1,000 이상 10,000,000 이하(금일 제외).


두 번째 지표. 상승 추세.
그리고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 중에서 매매를 해야겠죠. 보통 상승 추세는 20일 이동평균선이 상향 추세에 있어야 하는 것으로 정의하곤 합니다.

B: 주가 이평 추세: [일] 0봉 전 종가 20일 이평 상승 + 보합 추세 유지 1회 이상.


세 번째 지표. 저점 지지.
눌림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저점으로의 지지라는 점을 다뤘었습니다.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상황에선 저점이 계속 낮아지겠죠. 오늘 주가가 어제 저가 이상으로 유지되는 것은 세력의 개입이 있다는 증거겠습니다. 유동성이 있고 상승 추세가 존재하는 종목 중에서는 저점 지지를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C: 주가 비교: [일] 1봉 전 저가 < = 0봉 전 저가.


네 번째 지표. 저점 지지 정확도 향상.
일봉 캔들 상에서 오늘의 저가가 어제의 저가보다 높다는 조건 하나만으로는 눌림목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꼬리가 안 달린 채 음봉으로 마감하더라도, 전일 저가보다 당일 종가가 높은 종목이 검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일의 분봉 차트상 장 후반부 속에서 주가가 지지되면서도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을 검색하는 조건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D: 주가 이평 추세: [1분] 0봉 전 종가 20일 이평 상승 + 보합 추세 유지 1회 이상.

5, 6, 7, 8번째 지표는 묶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눌림목은, 일단 주가가 하락한 구간에서 형성되는 것이겠죠. 상승하던 주가가 조정을 받는 과정에서 눌림목을 발견할 수 있는 거니까요. 따라서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하면, 주가는 단기 이동평균선인 3일선이나 5일선보다 낮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3일선이나 5일선보다 주가는 낮지만 눌림목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들도 있어요. 이런 경우를 배제하기 위해서 3일 이평선이나 5일 이평선이 하락 추세에 있어야 검색되는 조건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지표들이 필요할 수 있어요.

E: 가격 - 이동 평균 비교: [일] 0봉 전 종가 3일 이평 > = 종가.

F: 가격 - 이동 평균 비교: [일] 0봉 전 종가 5일 이평 > = 종가.

G: 주가 이평 추세: [일] 0봉 전 종가 5일 이평 하락 추세 유지 1회 이상.

H: 주가 이평 추세: [일] 0봉 전 종가 3일 이평 하락 추세 유지 1회 이상.

이러한 지표들을 검색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A and B and C and D and (E or F) and (G or H).


위 검색식에서는 거래량에 대한 조건을 따로 지정하지 않았어요. 그러나 실제로 써보면 대부분 거래량이 감소된 지점에서 단봉 형태로 나타나는 차트를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당일에 단기적인 매집 구간에서 나타나는 경우에는 주가가 하락한 전날 구간보다 거래량이 살짝 높아지는 종목도 분명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거래량 지표는 검색식에 포함하지 않았어요.

심화적인 내용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이해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을 겁니다. 눌림목 매매가 적합한 종목을 찾는 것은 노력으로 충분히 할 수 있는 레벨입니다.

다음에는 눌림목 매매 기법에서 매수 매도 과정 시에 주의해야 할 점들도 다뤄보려 합니다. 에셋코치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