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관리, 투자 R&D 과정 공유하는 곳

궁금하신 건 leejunwoo@team-academi.io으로 요청 부탁드립니다.

리스크 매니징의 기초 편

리스크 매니징의 기초 6편. 모멘텀 전략의 고도화를 위한 필수 개념 파악: 절대 모멘텀, 듀얼 모멘텀 전략.

에셋코치 2024. 6. 23. 19:58
728x90

안녕하세요. 에셋코치입니다. 지난번에 다룬 건 모멘텀 전략의 태동, 그중에서도 상대 모멘텀 전략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절대 모멘텀 전략을 다뤄보고, 상대 모멘텀 전략과 절대 모멘텀 전략을 결합한 듀얼 모멘텀 전략까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추세추종 개념으로부터 시작해서, 듀얼 모멘텀 전략까지 조금씩 리스크 매니징하면서 고도화하는 여정을 시작해보고 있는 것입니다. 매우 재밌을 것 같습니다. 출발해 보자고요.





본 편을 읽기 전에 참고하시면 좋은 콘텐츠: 복리 세계에서 온 초대장 시리즈.

1편. https://assetcoach.tistory.com/12

사업과 주가는 복리로 움직인다고... 기하평균의 효과

안녕하세요. assetcoach입니다. 저는 관심 있는 분야의 초기 단계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주기적으로 다니는 데요. 자산가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관점 중 하나인 '복리'에 대해

assetcoach.tistory.com



2편. https://assetcoach.tistory.com/13

추진력을 잃어버리면 늪에 빠져버립니다. 손익 비대칭성의 원리.

우리가 투자한 자산에 50%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원래 수준을 회복하려면 몇 % 수익을 올려야 할까요? 주식뿐만 아니라 사업이나 다른 자산군에도 통용되는 질문입니다. 1. 우리 팀의 기존 성과의

assetcoach.tistory.com



3편. https://assetcoach.tistory.com/14

쟤는 뭐가 다르길래 결과가 매번 좋아? '변동성 손실 관리'라는 진실.

결과가 매번 좋은 사람이 주변에 있지 않나요? 계속 어쨌든 돈을 버는 사람들은 도대체 뭐가 잘 나서 돈을 벌까요? 사실 여기에는 특별한 비법이 없을 수도 있겠습니다. 단순한 관점의 차이로 의

assetcoach.tistory.com





<리스크 매니징의 기초> 이전 편들 확인하기.

1편. https://assetcoach.tistory.com/15

리스크 매니징의 기초 1편. 분산 투자를 진짜 제대로 아시나요? 저는 몰랐어요. (분산 투자 전략

투자에서 손실을 줄이는 방법은 4가지로 얘기해볼 수 있겠어요. 리스크 매니징의 에센스 4가지.1. 분산투자.2. 서로 다른 자산군과의 혼합.3. 포트폴리오 리밸런싱.4. 장세에 따른 투자 비중의 조

assetcoach.tistory.com



2편. https://assetcoach.tistory.com/16

리스크 매니징의 기초 2편. 다른 자산군과 혼합해라. 자산에 대한 시야를 넓히면 된다.

투자에서 손실을 줄이는 두 번째 방법은 '다른 자산군과의 혼합'입니다. 이전에는 리스크 매니징의 방안 4가지 중 1번째 방안이었던 포트폴리오, 분산 투자 방안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1편 링크:

assetcoach.tistory.com



3편. https://assetcoach.tistory.com/14

쟤는 뭐가 다르길래 결과가 매번 좋아? '변동성 손실 관리'라는 진실.

결과가 매번 좋은 사람이 주변에 있지 않나요? 계속 어쨌든 돈을 버는 사람들은 도대체 뭐가 잘 나서 돈을 벌까요? 사실 여기에는 특별한 비법이 없을 수도 있겠습니다. 단순한 관점의 차이로 의

assetcoach.tistory.com



4편. https://assetcoach.tistory.com/18

리스크 매니징의 기초 4편. 추세 추종. 순진무구한 전략들을 이기는 칼.

리스크 매니징의 기초 4편입니다. 이번에는 '추세 추종'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알기 쉽게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자산 구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 매니징이잖아요? 추세 추종은 리스크 매

assetcoach.tistory.com


5편. https://assetcoach.tistory.com/m/19

리스크 매니징의 기초 5편. 추세추종 개념으로부터 탄생한 모멘텀 전략들.. 그 중 상대 모멘텀 전

안녕하세요. 에셋코치입니다. 지난 번 다뤘던 추세추종 개념을 적용한 투자 전략들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추세추종 개념을 기반한 전략들을 모멘텀 전략들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가

assetcoach.tistory.com



지금까지 살펴본 전략은 상대 모멘텀 전략이었죠. 여러 자산군(또는 종목) 중에서 '상대적'으로 모멘텀이 큰 상위 자산군에 분산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절대 모멘텀 전략도 있습니다. 전 편에서 절대평가라고 했었죠. 모멘텀이 0보다 큰 경우, 그러니까 어떤 시간 단위를 기준으로 잡든 상승 추세로 인식되는 경우에만 투자하고, 모멘텀이 0보다 작으면 투자하지 않고 현금으로 대체하는 전략입니다. 이것이 절대 모멘텀 전략의 뼈대입니다.

개리 안토나치(Gary Antonacci)가 발표한 절대 모멘텀 전략의 시뮬레이션 결과로부터 절대 모멘텀 전략을 좀 더 이해해 볼 수 있겠습니다. 시뮬레이션 연구 결과를 가져와서 더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험 대상이었던 전략은 매우 간단합니다. 어떤 자산의 12개월 모멘텀을 구해서, 그 모멘텀이 0보다 크면 보유하고, 0보다 작으면 현금을 보유하는 전략입니다.

미국 주식지수, 해외 주식지수, 미국채, 회사채, 정크본드, 부동산, 금에 절대 모멘텀 전략을 적용했었습니다. 테스트 기간은 1974년부터 2013년까지 약 40년입니다. 투자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매월 말일 각 투자 대상의 12개월 모멘텀을 계산해 봅니다.

2단계: 12개월 모멘텀을 구했을 때, 그것이 0보다 크면 해당 자산은 보유합니다. 12개월 모멘텀을 구했을 때 그것이 0보다 작으면 현금을 보유합니다.

3단계: 다음 달이 되면 1단계부터 다시 해봅니다.

그래프를 첨부해드려야 하는데 비행기 안이라 멀미가 너무 나네요. 다음에 수정할 테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진에 나온 아저씨가 개리 안토나치구요. 듀얼 모멘텀이라고 적힌 빨간 그래프와 바이 앤 홀드 전략으로 투자한 파란 그래프의 차이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듀얼 모멘텀은 상대 모멘텀과 절대 모멘텀을 결합한 전략인데, 절대 모멘텀의 효과를 이해하기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멀미 때문에 그래프 이미지가 너무 헷갈려서 찾지를 못하겠네요. 일단 절대 모멘텀 전략으로 시뮬레이션을 했을 때 바이 앤 홀드 전략보다 각 자산군별로 초과 수익이 났고, 손실률도 관리가 되었습니다. 실전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보이는 것을 위 이미지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듀얼 모멘텀에 대하여.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절대 모멘텀과 전 편에서 설명드린 상대 모멘텀을 결합하면 더 좋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보셨을 것입니다.

여러 자산군에서 모멘텀 기준으로 순위를 매겨서, 상위 몇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 상대 모멘텀 전략으로 시작하되, 선택된 자산의 모멘텀이 마이너스면 그 자산은 현금으로 대체하는 절대 모멘텀 전략으로 최종 결정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전략을 듀얼 모멘텀 전략이라고 합니다. 손실을 줄여서 안정성을 높이면서도 강한 추세를 누리는 효과까지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듀얼 모멘텀 전략은 미국의 개리 안토나치(위 이미지에 나온 아저씨입니다)가 처음으로 소개했습니다. 아주 단순한 방법임에도 탄탄한 성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대표적인 추세 기반 동적 자산 배분 전략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절대 모멘텀 전략, 절대와 상대 모멘텀 전략을 결합한 듀얼 모멘텀 전략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멀미가 심해서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다음에는 듀얼 모멘텀 전략에서 더 분화된 '평균 모멘텀 스코어 전략'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에셋코치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