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관리, 투자 R&D 과정 공유하는 곳

궁금하신 건 leejunwoo@team-academi.io으로 요청 부탁드립니다.

수익곡선 디벨로퍼

박스권 돌파 매매의 2번째 조건, 박스권 완전 돌파 양봉.

에셋코치 2024. 7. 14. 15:58
728x90

첫 번째 기술적 조건은 박스권 형성이었죠. 박스권 돌파 매매의 기술적 조건 두 번째는 박스권을 완전히 돌파하는 양봉입니다.

이전 편 다시보기.
https://assetcoach.tistory.com/m/90

시장에 존재하는 박스권의 종류는

우리는 시장에 대해서 경험이 풍부하고 싶습니다. 압축적으로 시장 경험을 늘리는 것은, 데이터의 패턴을 익히는 방법이 좋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시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박스권 종류에 대

assetcoach.tistory.com


박스권을 완전히 돌파하는 양봉이 기술적 조건이라니 이건 무슨 뜻일까요?

세력이 매집과 매물 소화 과정을 거쳐서 박스권 돌파를 시도할 때, 주요하게 관찰되는 것은 강력한 장대 양봉일 겁니다.

그러나 장대 양봉이 유의미한 저항대를 완전히 돌파했는지 보지 않고, 그냥 대충 장대 양봉이라 투자한다면 어떨까요. 사실 그 상황은 박스권 돌파 매매가 아닐 수도 있겠습니다.

쉽게 말하면 대충 투자하면 의도치 않게 물릴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박스권 돌파를 '예상'해서 선취매를 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물론 세력이 매집할 때 같이 사면 당연히 더 싸게 살 수 있겠죠. 그러나 조금 더 싸게 사는 대신에 리스크를 많이 안고 가는 방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선 세력은 매집 과정 중에 급락을 시켜서 손절 물량을 받아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박스권 돌파를 '예상'하는 방법만이 싸게 사는 길은 아닐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세력의 매집 기간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투자 기간이 3주가 될 지 1년이 될지는 알 수 없어요. 매집 기간이 끝없이 길어진다면, 의도치않게 기회비용을 날리고 스트레스만 받게 될 겁니다.

차라리 매집 단가보다는 비싸게 살지언정, 사자마자 시세를 누릴 수 있는 시점이 시간과 수익의 측면에서 합리적일 수 있다는 겁니다.

의미 있는 박스권을 확실히 돌파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돌파의 여부는 '종가'를 기준으로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장중 가격이 움직이는 데에는 세력의 트릭이 많을 수 있습니다.

장 초반에 대량 거래를 터뜨리며 박스권 돌파가 일어났으나, 종가에는 위꼬리가 길게 늘어지면서 음봉으로 마무리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트릭입니다. 유의해야겠죠.

진짜로 의미 있는 저항대 혹은 박스권 자체를 완전히 돌파했는지 살펴보려면, 장중 가격이 아닌 당일 종가를 봐야한다는 말입니다.

당일 종가를 본 후 적절하다고 판단한 이후 박스권 돌파에 대한 매수 시기는 언제가 될까요?

당일 종가가 될 수도 있구요. 당일 종가 무렵의 오후장 후반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확실하게 다음 날이 될 수도 있죠. 종목 상황별로 세부적인 타이밍은 다를 듯 합니다.

또한 장대 양봉에 함께 대량 거래가 수반되었는지도 꼼꼼하게 살펴봐야겠습니다. 돌파 시 대량 거래를 수반했다는 말은, 구체적으로 무슨 기준으로 말할 수 있는 걸까요?

보통 20일 평균 거래량의 2~ 2.5배 이상의 거래량이 수반되어야 대량 거래를 수반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거래량이 실리지 않은 돌파는 거짓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거래량의 강도는, 수급 주체의 주도권 변화와 자금력의 강도를 볼 수 있는 지표일텐데요. 쉽게 말하면 세력이 주가를 움직이려는 의지를 볼 수 있는 것이 거래량인 것입니다.

평소 거래 자금보다 더 많은 자금을 투입해서 주가를 강하게 상승시키는 상황이라 생각해볼게요. 이제 저희는 세력이 일반 투자자들의 물량을 많이 흡수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을 겁니다.

대량 거래량이 확인되지 않은 어중간한 횡보 구간에서 좀 더 싼 가격에 사기 위해 투자한다면, 그 결정은 리스크가 매우 높은 결정이라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누구도 탓할 수 없는 호구는 되지 맙시다.


20일 평균 거래량의 2~ 2.5배 이상의 거래량이란, 강력한 자금력을 가진 세력이 개입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박스권 돌파 매매 기법에 대해서, 기술적 조건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봤습니다. 어떠신가요? 독자님들 수준에는 그리 어렵지는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박스권 돌파 매매 기법은 기초적인 전략이기도 하면서 단기(주, 월 단위)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는 매력적인 기법일 겁니다.

다음에는 박스권 돌파 매매 기법을 활용하고자 종목을 선정할 때, 수급 주체에 대한 판단을 어찌 하는지를 중점으로 다뤄보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한 종목의 수익률이 얼마나 나올지 가늠해보는 방안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셋코치였습니다. 읽어주셔서 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