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관리, 투자 R&D 과정 공유하는 곳

궁금하신 건 leejunwoo@team-academi.io으로 요청 부탁드립니다.

수익곡선 디벨로퍼

기관 투자자 중에서 개미한테 중요한 세력은 누굴까?

에셋코치 2024. 7. 15. 12:23
728x90

기관은 수급 주체 중에 가장 다양한 부류가 섞여 있습니다. 떠오르는 대로 나열해도 사모펀드, 투신, 기금, 증권, 은행 등 다양해요. 각각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다뤄봐도 흥미롭겠어요. 그러나 너무 양이 많을 수 있으니, 기관 중에서 가장 개인투자자들에게 중요할 수 있는 투신과 기금, 이 중에서도 수급 주체 분석의 측면에서 '투신'을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해요.

 

왜 투신과 기금이 개인투자자들에게 중요할 수 있을까요?

 

물론 투신과 기금 말고 다른 기관 세력들 또한 독자적으로 시세를 만들어갑니다. 그러나 다른 기관 세력들은 주식 투자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고유한 업무는 아니에요. 투신과 기금을 제외한 다른 기관 세력들은 각각의 상황에서 중요한 우선순위가 각각 따로 있습니다. 또한 투신과 기금만큼 막대한 자금력을 갖고 있지는 않은 편이라, 신뢰도가 투신과 기금만큼 높지는 않을 수 있어요.

 

아 참고로 투신은 투자 신탁의 줄임말입니다.

 

투신은 투자가 주 업무에요. 다른 기관들은 투자에 의한 수익 추구는 부차적인 업무입니다. 그러나 투신은 투자로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 중 하나라고 평가할 수 있겠어요. 그래서 투신은 훨씬 공격적이고 전문적인 투자 성향을 띠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거대한 자금을 투자하니, 외국인 투자자와 비슷한 매매 성향을 갖는 투신이 많아요.

 

다양한 증권사 리서치를 보시면, 대체로 수급 주체 중에서 주가 상승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급 주체는 '투신'이라는 연구 결과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투신과 함께 거론한 '기금'은 무엇일까요? 기금은 국가에서 관리하는 기관 투자 주체 중 대표적인 수급 주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금 얘기는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연기금 이런 거 들어보셨죠?

 

기금도 자금 규모가 커요. 그래서 기금 또한 외국인 투자자나 투신과 마찬가지로 펀더멘털에 근거한 중장기 투자 패턴을 보입니다.

 


 

사실상 투신과 기금을 제외한 다른 기관 수급 주체들의 매수세는 큰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될 정도입니다. 투신, 기금, 외국인 투자자 전부 중장기적인 투자 성향을 띠니까요. 투신이나 기금의 매수세가 일관되고 꾸준하게 유입되는 종목이라면 신뢰가 가는 종목일 수 있다는 거에요. 외국인의 지분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종목처럼요.

 

사실 막대한 자금력과 정보력이 상대적으로 덜 한 검머외나 개인 세력 집단, 은행 증권 같은 기타 세력들의 경우, 투신과 기금 그리고 외국인과는 다른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자금력이 떨어지니 중장기적인 추세를 크게 형성하는 게 사실 어렵구요. 단발적인 시세나 단타 위주의 매매에 주력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이랑 좀 비슷하죠? 이런 투자 성향이 안 좋다는 말은 아닙니다.

 

자금 규모에 따라서 투자 성향은 갈아끼우는 식으로 이해해보면 좋겠습니다. 자금 규모에 따라 최적의 투자 전략이 다를 수 있거든요. 물론 자금력과 정보력이 부족한 세력들도 큰 시세를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불가능하지 않아요.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장기적인 추세를 형성하는 것보다, 단발적이고 단타 위주의 매매에 주력하는 것이 이익이 합리적일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방식의 투자 성향을 가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안정적이고 큰 추세가 형성될 종목을 원한다면, 그러한 투자 성향을 가진 수급 주체가 개입된 종목을 골라야 한다는 겁니다. 사실 단발적이고 단타 위주의 매매에 주력하는 세력일 수록,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리스키하기 때문에 그러한 종목에는 항상 신중할 필요가 있을 겁니다. 

 

박스권 돌파 매매 기법을 활용할 때, 큰 추세가 나오는 종목을 고르는 상황 속에서 수급 주체들을 분석해야 하니 말씀을 드려봤습니다. 안정적이고 큰 추세를 추종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수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몇 편에 걸쳐서 주요한 수급 주체들을 다뤄봤습니다.

 

개인 투자자 편.

https://assetcoach.tistory.com/94

 

수급 주체 중 개인 투자자 분석, 개인 투자자들을 신경쓰지 말아야 하는 이유.

박스권 돌파 매매를 하려는 상황에서 종목을 선정하려고 합니다. 이런 저런 기술적 조건을 만족하는 상황이에요. 이 종목에서 크고 안정적인 추세가 생길지, 단발적인 시세로 그칠지 어찌 판단

assetcoach.tistory.com

 

외국인 투자자 편.

https://assetcoach.tistory.com/95

 

진짜 외국인 투자자와 검머외를 구분하는 방법.

외국인 투자자는 수급 주체 중에서 가장 강력한 자금력과 정보력을 가진 수급 주체로 평가됩니다. 사실 대한민국 외로 많은 나라들을 통칭해서 외국인으로 부르니, 당연한 결과기도 합니다. 한

assetcoach.tistory.com

 

간단히 요약해보겠습니다. 수급 주체는 다양하나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확인해보면 좋은 수급 주체는 3가지 분류로 나뉘었어요. 외국인과 투신 그리고 기금이었습니다. 여기서 투신의 수급이 가장 중요하다는 이야기까지 정리해볼 수 있겠죠.

 

기술적인 분석으로 유의미한 박스권 돌파가 일어난 것을 확인했다면, 주요한 매수 주체의 자금이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해봐야 할 것입니다. 수급 주체 분석은 필수입니다. 차트 모양만 대충 보고 매매하면 안돼요. 부실한 종목이라면 아무리 차트 모양이 설득력 있어도 개미가 우수수 털리는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으니까요.

영화라서 자극적인 대사가 나온 듯 합니다만, 조금 미성숙한 분들은 개인투자자들을 무시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듯 합니다. 안타깝습니다.

 

또 유익한 주제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스권 돌파 매매 기법은 개인투자자들에게 너무 좋은 기법일 거라 상세히 설명을 꾸준하게 해보겠습니다. 에셋코치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